컴퓨터활용2급 - 일반 - 그래픽 파일 형식

2019. 7. 5. 11:05컴퓨터활용

20140308일 기출문제

15. 다음 중 그래픽 파일 형식 중 GIF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손실 압축과 손실 압축을 모두 지원한다
(2) 여러 번 압축을 하여도 원본과 비교해 화질의 손상은 없다
(3) 최대 256 색상까지만 표현할 수 있다. 
(4) 배경을 투명하게 처리할 수 있다

   *** JPG : 비손실압축, 손실압축 모두 지원
   *** GIF :
비손실압축 지원,움직이는 이미지, 배경투명, 256색 표현

   *** 래스터(Raster) 방식이라 쉽게 말해서 비트맵 방식을 말한다. 직사각형 격자 또는 점을 모니터에 표시하여 화면을 표시하는 방식을 말하여 벡터와는 반대이다.즉 비트맵->연속된 점  벡터->선형작업
   *** WMF(Windows Metafile)
원도우운영체제의 그래픽 파일포맷방식이며 비트맵,벡터그래픽스 둘다 포함되어져 있다.

   *** WMF - 윈도 메타파일(Windows Metafile)은 벡터 그래픽스와 비트맵 구성 요소를 모두 포함할 수 있습니다.

 

20160625일 기출문제

1. 다음 중 JPEG 표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JPEG은 정지 화상을 위해서 만들어진 손실 압축 방식의 표준이며, 비손실 압축 방식도 규정되어 있으나 이 방식은 특허문제나 압축률 등의 이유로 잘 쓰이지 않는다
(2) JPEG 표준을 사용하는 파일 형식에는 jpg, jpeg, jpe 등의 확장자를 사용한다.
(3) JPEG은 웹 상에서 사진 등의 화상을 보관하고 전송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파일 형식이다
(4) 문자, , 세밀한 격자 등 고주파 성분이 많은 이미지의 변환에서는 GIF PNG에 비해 품질이 매우 우수하다

   *** jpeg는 문자, , 세밀한 격자 등 고주파 성분이 많은 이미지의 변환에서 GIF, PNG보다 품질이 나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텍스트의 흰색 테두리 사이에 있는 White색상의 디더링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은 경우가 생긴다

 

디더링: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새로운 색을 만드는 작업
모델링: 렌더링을 하기 전에 수행되는 작업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렌더링할 것인지를 정함
렌더링: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 중의 하나로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을 더해 주는 작업

안티엘리어싱 (앨리어싱) 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안티앨리어싱(Anti-Aliasing): 주로 게임이나 영상에서 나타나는데 비트맵 이미지를 확대하였을 때 이미지 경계선이 매끄럽지 않아 깨져보이는 현상 다들 한번씩 확인하셨을겁니다. 이러한 계단 현상(톱니모양)으로 표현되는 것을 없애주기 위해서 경계선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술

 

20180901일 기출문제

1. 다음 중 그래픽 데이터의 표현에서 벡터(Vector)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 또는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2) 이미지를 확대하면 테두리에 계단 현상과 같은 앨리어싱이 발생한다
(3) 래스터 방식이라고도 하며 화면 표시 속도가 빠르다
(4) 많은 픽셀로 정교하고 다양한 색상을 표시할 수 있다

   ***  2,3,4번은 비트맵 방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백터(Vector)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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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 또는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
그래픽, 이미지의 확대를 하거나 축소해도 깨지지 않지만 (계단 현상 발생 안함) 고해상도 표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일러스트레이터, CorelDraw 같은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며, 백터 파일 형식으로 WMF, AI, CDR 등이 있습니다.

비트맵 방식
-
이미지를 확대하면 테두리에 계단 현상과 같은 앨리어싱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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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해상도로 표현하기에 적합하지만 파일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래스터 방식이라고도 하며 화면 표시 속도가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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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픽셀로 정교하고 다양한 색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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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맵 형식으로 BMP, JPG, PCX, GIF, PNG 등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

벡터(V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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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방식
-
그래픽이 확대/축소 시 계단 현상이 발생하지 않지만 고해상도 표현에는 적합하지 않음
-llustrator, CorelDraw,
플래시 등이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
벡터 파일 형식으로는 WMF, AI, CDR 등이 있음

[
추가 해설]
백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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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점과점은연결하는 직선 또는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고
-
그래픽이 확대/축소 시 계단 현상이 발생하지 않지만 고해상도 표현에는 적합하지 않다

 

   *** 백터(Vector) 방식
-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 또는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
그래픽, 이미지의 확대를 하거나 축소해도 깨지지 않지만 (계단 현상 발생 안함) 고해상도 표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일러스트레이터, CorelDraw 같은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며, 백터 파일 형식으로 WMF, AI, CDR 등이 있습니다.

   *** ※
비트맵 방식
-
이미지를 확대하면 테두리에 계단 현상과 같은 앨리어싱이 발생합니다.
-
고해상도로 표현하기에 적합하지만 파일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래스터 방식이라고도 하며 화면 표시 속도가 빠릅니다.
-
많은 픽셀로 정교하고 다양한 색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비트맵 형식으로 BMP, JPG, PCX, GIF, PNG 등이 대표적으로 있습니다.